<尹 “북한 주민, 같은 민족…’북한이탈주민의 날’ 제정 추진> 대한민국의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대통령령)’에 의하여 매년 7월 14일을 북한이탈주민의 날로 국가기념일로 제정이 되었다. 법정공휴일인은 아니지만 국가기념일로 지정되면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기념식과 부수 행사를 전국적인 범위로 행할 수 있고, 주간이나 월간을 설정해 부수 행사를 할 수 있다. 통일부는 올해 7월 14일 제1회 탈북민의…
Continue Reading[월:] 2024년 06월
디아스포라 탈북민 티모시 조
(티모시 조 영국 의회 ‘북한 문제에 관한 초당파 의원 모임(APPG-NK)’ 사무국장 /티모시 조 페이스북) 영어 단어 중에‘디아스포라(diaspora)’가 있다. 특정 민족이 자의적이나 타의적으로 기존에 살던 땅을 떠나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여 집단을 형성하는 것, 또는 그러한 집단을 일컫는 말이다. ‘흩뿌리거나 퍼트리는 것’을 뜻하는 그리스어 단어(διασπορά)에서 유래했다. 요즘 세계의 이목이 쏠린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내 하마스 간 전쟁도 근원은…
Continue Reading“제 1회 북한이탈주민의 날 기념 미주 탈북민 대회”(Los Angeles)
제1회 북한이탈 주민의 날 기념 미주 탈북민 대회 7월 12일부터 14일 기념식 주강사 티모시 조 올해 7월 14일 처음 시행되는 ‘북한이탈주민의 날’이 국가 기념일로 제정되었다. 윤석열 정부는 북한이탈주민의 날을 국가 기념일로 제정하는 내용을 담은 행정안전부 소관 대통령령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을 5월 21일에 공포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월 16일 국무회의에서 북한이탈주민의 포용과 정착지원을 위해…
Continue Reading통일부, 북한이탈주민의 정착을 지원하는 법정부 차원의 기본계획 발표
제4차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기본계획(2024~2026)을 심의·의결 북민 관련 인식 개선을 위해 매년 7월 14일을 국가기념일로 ‘북한이탈주민의 날’ 제정 탈북민의 자긍심 고취와 권익향상, 통합문화 확산의 계기로 확산 통일·대북정책 과정에서의 탈북민 참여도 확대 (사진: 연합뉴스 제공) 통일부는 지난 5월 28일 북한이탈주민 보호 및 정착지원협의회를 열어 통일과 통합에 중점을 둔 제4차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기본계획(2024~2026)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기본계획은…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