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5일 광복절은 우리 민족이 기나긴 일제 식민통치에서 벗어나 해방을 맞은 것을 기념하는 뜻 깊은 날이다. 8·15는 동아시아 현대사의 기점이다. 식민지 지배나 침략에 시달린 여러 민족들에게는 해방과 독립을 가져다준 경축일이다.
현재 우리 정부는 상해 임시정부를 계승한 정통성을 지닌 정부요, 이승만과 한경직 등 건국의 주역들이 현명한 선택의 결과로, 공산화를 막고 지금의 자유 대한민국을 만들어 왔다.
해방 이후 한국교회의 지도자들로 수많은 인물들이 있지만 건국을 고민하고 민족의 길을 열은 두 사람들 주목하게 된다. 특히 주류로서 한경직 목사와 비주류의 조용기 목사를 대표적으로 목회자로 들 수 있다.
이승만은 불과 23세 젊은 나이에 감옥생활을 하게 되면서 옥중에서 하나님을 믿게 되었고, 믿는 날부터 옥중 동료들에게 열심히 전도하여 40여명을 기독교에 입신케 하였다. 그리고는 옥중 학교를 열어 함께 공부하였다.
그는 그에게 감동을 받은 교도관들의 도움으로 많은 책들을 구하여 읽을 수 있었다. 그리고 많은 논설을 써서 감옥 밖으로 보낼 수 있었다.
그가 옥중에서 쓴 글들의 주제를 이정식 교수는 「이승만의 구한말 개혁운동」이란 책에서 말하기를 ‘기독교로 나라 세우기’ 라 평하였다. ‘기독교로 나라 세우기’는 다른 말로 ‘기독교 건국론’이라 할 수 있다.
이승만은 당시의 조선 상황을 논에 물이 마르고 뜨거워 고기가 살 수 없는 상황이어서 물고기가 살기 위해서는 새로운 물을 찾아가야 하며, 새 물줄기는 바로 기독교라 하였다.
“사람의 극히 어려운 지경은 곧 하나님의 감화시킬 기회라 하나니 비교하건대 논고에 물이 마르고 뜨거워 고기가 살 수 없게 된 후에야 스스로 새 물길을 얻어 강과 바다를 찾아갈지라….
이 세상은 우리의 잠시 사는 논고물이라. 다소 태평안락하게 사는 사람들도 바다같이 영원히 마르지 않을 생수를 찾기에 게으르지 않컨대, 하물며 이 물이 마르고 흙탕 되는 도탄 중에 들어 어찌 새 물줄기를 찾지 아니하리오…. 대한 사람의 새물줄기는 예수교회라….
정치는 항상 교회 본의로서 딸려 나는 고로 교회에서 감화된 사람이 많이 생길수록 정치의 근본이 스스로 바로 잡히나니, 이러므로 교화로써 나라를 변혁( 變革 )하는 것이 제일 순편하고 순리된 바로다….
썩은 백성 위에 맑은 정부가 어찌 일을 할 수 있으리오. 반드시 백성을 감화시켜 새 사람이 되게 한 후에야 정부가 스스로 맑아질지니 이 어찌 교회가 정부의 근원이 아니리요”
이런 이승만 대통령과 한경직 목사의 건국에 대한 같은 생각과 공감대는 대한민국 역사의 흐름을 바꾸어 놓았다.
1945년 12월 공산주의의 박해를 피해 월남한 27명의 성도들이 모여 창립예배를 드린 베다니 전도교회의 한 목사가 해방 후 3년간 건국을 위해 주창했던 내용을 1949년 서울 보린원에서 출간하였다.
저서「건국과 기독교」는 초기 대한민국의 정신적 기초를 형성하는 데 기여하며 때로 정치와 종교의 분리에 대한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지만, 근본적으로 그는 일제에서 해방된 한반도에 어떤 형태의 국가가 세워져야 하는지에 대하여 열정적 설교로 방향을 제시하였고,
그를 따르는 이들은‘ 정치 참여’ 로 그의 주장에 동조하며 공산화를 막고 자유 민주주의 나라를 세우는데 크게 기여하게 된다.
한 목사는 1945년 영락교회를 설립하고 대한민국 정부 수립 시 미군정 시절과 이후 제1공화 국에서부터 제3공화국에 이르기까지 기독교계의 목소리를 대변하면서 직간접적으로 대한 민국의 해방과 탄생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한경직 목사의 저서 <건국과 기독교>
한 목사의 「건국과 기독교」에서는 해방부터 건국과정에서 끊임없이 주창한 기독교적 세계관을 토대로‘기독교 건국론’이다.
한 목사는 근· 현대사를 열어가는 대한민국인 새 나라의 머릿돌은 반드시 기독교 정신 위에 건설되어야 마땅하다는 점을 분명히 강조하고 있다. 그 이유로는 기독교가 지향하는 개인 인격 존중사상, 개인의 자유사상, 만인 평등사상을 꼽았다.
민족적으로 망국의 절망적 비애 중에 위안을 얻고 사회적 부활의 희망을 안게 하는 유일한 현실적 원천은 바로 기독교라고 역설했다.
당시 한 목사의‘기독교 건국론’은 매우 구체적이고 실제적이다. “옛 나라가 없어진 지 이미 40년, 새 나라가 건설되려는 이 시기에‘ 이 나라의 정신적 기초를 어디에 두어야 하겠는가’ 라는 문제는 우리 3천만의 중대 관심사입니다.
이 새 나라의 정신적 기초는 반드시 기독교가 되어야 하겠고, 또 필연적으로 될 것이라는 것이 우리의 확고한 신념입니다.
첫째, 이 새 나라는 진정한 의미에서 민주주의 국가가 되어야 합니다(중략). 둘째, 도덕적 국가가 되어야 하겠습니다.”그 원천은 바로 기독교뿐이라고 역설했다.
또 한 목사는 인류의 역사를 통해 발전해 나온 결과가 바로‘정부(政府)’라는 것이다.“참으로 권세는 하나님께로 나지 않음이 없다. 그러므로 어떤 방법으로든지 다 하나님께 대하여 책임이 있다. 즉 그 권세가 있는 자는 하나님의 일꾼됨을(롬 13:6) 기억하여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권세의 출처가 근원적으로 하나님에게 유래한다는 성경의 가르침에 따라 모든 권세는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통치를 행하여야 한다는 점을 동시에 강조한다.
“자연에는 자연법이 있고, 인간과 인간 사이에 도덕법이 존재하듯이 정치에도 일관된 원리가 있으니, 그 원리에 의하여 정부를 세워 모든 백성으로 복이 되게 하는 것이다.‘공의는 나라를 흥하고 하고’라는 말씀과 같이 공의를 정치의 원리로 주신 것”이라고 밝힌다.
한 목사는 기본적으로 정치와 종교는 서로 별도의 영역에서 분리해 존재하는 것이 합당하다는 주장을 폈다. 과거 역사 속에서 정치와 종교가 서로 분리되지 않고 서로의 영역을 침범했을 때, 적지 않은 폐해가 속출했음을 상기시킨다.
그렇다 해서 기독교인의 국가를 위한 개인적 정치 참여를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물론 아니었다. 오히려 각계 기독인은 적극적으로 국가를 위한 정치에 참여해야 할 것을 권하였다.
“전 대한 민족의 사상을 기독교 사상으로 순화한다면 공의의 나라 기독교 독립 대한이 속히 이루어질 것을 확신한다.”
새로운 국가의 건설을 위해 전 국민이 노력하고자 할 때, 마땅히 기독교인들은 이 땅에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체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의무가 있다고 생각하고 그것을 적극 권면하고 있다.
<2부로>
이효상 원장(시인, 수필가, 칼럼니스트, 다산문화예술진흥원 원장)
위드코리아USA 편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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